본문 바로가기

흔한 일상/흔한 아내의 일상

갤럭시탭 vs 아이패드 포토샵 스케치 앱 비교

짠~
네, 안녕하세요 짠내아내입니다.

갤럭시탭S7+를 구매하고 그림을 배우고 싶어 클래스101에서 디지털 드로잉 강의를 찾는데 대부분 아이패드 유저들만 쓸 수 있는 프로크리에이트 강의였고, 유일하게 안드로이드 유저도 다운받을 수 있는 포토샵 스케치 앱을 사용하는 강의가 있어 신나게 시작했습니다.

이게 수업을 진행하면 할수록 안드로이드와 애플에서 구동되는 앱의 차이가 느껴지는 바람에 속상함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확인한 범위까지만 알려드릴 수 있겠네요.


1. 배경색 한 번에 변경안됨(레이어 자체가 없음)
ios용 포토샵스케치는 처음 캔버스를 불러오면 배경레이어와 그 위에 스케치레이어 두개의 레이어가 디폴트로 나옵니다. 그래서 컬러를 길게 누르면 배경색이 한번에 바뀌는 기능이 있는데 안드로이드는 인예 배경색 레이어 자체가 없어요. 스케치레이어 하나만으로 시작됩니다.
그래서 배경색을 꼼꼼히 브러시로 칠해야합니다....내펜촉..


2. 브러시 종류 부족(Thick acrylic, hard pastel 등)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로 브러시 다운을 받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어도비 자체에서 무료로 지원해주는 브러시는 이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다른 브러시 사이트에 올라온 브러시 파일만 쓸 수 있었는데, 보통은 특수한 브러시들이 많아 보편적으로 쓰기 어려웠습니다. .


파스텔브러시는 비슷하게나마 쓸 수 있었지만, 두꺼운 아크릴 브러시는 정말...물감이 치덕치덕 겹겹이 쌓이는 느낌의 브러시인데 안드로이드는 이런 브러시가 하나도 없어요.
개인적으로 브러시를 만들어 공유하는 사이트에서도 찾아봤지만 원하는 thick acrylic 브러시는 찾지 못했습니다.
최근에 인피니트 페인터라는 앱을 알게되었는데 여기에 비슷한 브러시가 있더군요. UI도 심플하고 좋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건 포토샵 페인터에서 제공해주는 컬러팔레트입니다...
이건 color hunt라는 웹앱으로 조금 귀찮긴 하지만 나만의 데이터를 쌓아놓아야 할 것 같습니다.

3. 타임랩스 지원 안됨
드로잉 하는 장면을 타임랩스로 저장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기능인데요, 아예 메뉴가 없습니다.

이 업로드 아이콘에 같이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 찾을 수가 없네요...

4. 컬러 차트 보기가 다르며, 일부 차트 빠짐/내 라이브러리에 저장 안됨
ios는 기본제공 차트부터 웹 차트까지 쭉 한 번에 슬라이드해서 볼 수 있는 반면, 안드로이드는 그때그때 오른쪽위의 점을 터치해 왔다갔다 하면서 골라야 합니다.


또 마음에 드는 컬러차트를 내 라이브러리에 저장해야 수많은 차트를 계속 뒤지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는 저장 지원이 안돼요...쓸때마다 뒤져야되는데 진짜 노가다가 따로 없습니다.

내 라이브러리에 저장하려면 일일히 찾아서 입력해줘야 하네요...
원래 각 테마마다 이름이 있는데 그 이름도 확인이 안돼요.
라이브러리 저장을 바로 할 수 없기 때문인지 내가 사용한 색상 히스토리도 볼 수 없네요.

4. 마스크 기능
이건 ios에서 최근에 업데이트 된건데요, 마스크 기능을 켜면 그린 라인 밖으로는 그려지지 않게 하는 기능입니다. 스케치 후 컬러링을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주죠. 안드로이드는 아무것도 업데이트 해주지 않네요...


6. 기타 UI

 안드로이드 탭은 보통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잘 쓰지 않는다는 이유로 드로잉 앱의 업데이트가 느리거나 거의 되지 않는 것 같아요.
갤럭시탭 S7시리즈가 나오면서 클립스튜디오도 나오게 되었는데, 좀 변화가 있길 기다려봅니다.

2023년 3월 기준 포토샵 스케치앱은 더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탭에서는 어도비 프레스코도 지원되지 않아요...
그나마 무료앱 중 오토데스크의 sketchbook앱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에서는 노트필기 기능만 사용해야 하나봅니다...